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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 악한 종아, 나를 바보로 아느냐?
본문 누가복음 19:11~19:27
설교자 강경민 설교일 2014-03-16

제 큰아이는 결혼 후에 15평 남짓한 오피스텔에서 신혼살림을 시작했습니다. 감사예배를 드리기 위해 집에 갔습니다. 너무나 인간적인 마음이지만 슬픈 마음 때문에 예배를 드릴 수가 없어서 기도로 못하고 돌아왔던 기억이 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직장생활은 잘했습니다. 직장생활 4-5년째 될 때 돈을 잘 벌더라고요. 연봉이 1억이 넘었으니까 잘 나갔지요. 이렇게 3-4년만 나가면 집한채는 장만하겠다는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아들은 엉뚱한 고민을 하더라고요. 첫 번째, 고민은 자신의 노력에 비해 너무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양심의 가책이 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고민은 이렇게 불의한 구조를 조금이라도 개선하는 길을 찾기 위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두 가지 이유로 말렸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너에게 돈 버는 재능을 주셨으니 그 재능을 살려서 돈을 많이 벌어라 다만 돈을 잘 쓰면 될 것 아니냐! 둘째, 공부하는 것은 좋겠다만 2-3년 정도만 더 일해서 기회가 주어졌을 때 집 한 칸은 장만하라고 권면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자식이 컸다고 아비 말을 안 듣더라고요. 두 가지 이유로 그 좋은 직장을 그만 두었습니다. 시기를 놓치면 공부하기가 어려워진다는 것 하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버는 방법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더군요. 제가 아들 앞에서 처음으로 제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한 사건이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눅19장, 므나비유는 마25:14-30에 소개된 달란트비유와 똑같은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달란트비유가 우리에게 훨씬 익숙하지요. 비유로 사용된 달란트나 므나는 예수님 당시 통용되고 있던 화폐단위입니다. 당시 화폐는 모두 동전 같은 주조화폐였습니다. 달란트나 므나는 아주 값비싼 화폐단위였어요. 오늘날 화폐단위로 환원하면 얼마정도 될것인가? 정확한 계산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가의 화폐단위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본문이나 마태복음25장의 달란트를 이해하면서 오늘날 재능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영어의 “Talent” 개념은 싹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을 이해하는데 전혀 도움이 안 될 뿐만 아니라 본문을 심각하게 오해하도록 만듭니다. 예컨대 “너는 돈 버는 재능 Talent를 받았으니 돈을 많이 버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이런 식의 결론을 마태복음 25장에서 끌어오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 나오는 달란트 비유, 눅19장에 나오는 므나비유는 하나님께서 우리 각인에게 어떤 재능, 곧 어떤 Talent를 주셨는가?를 연구하는데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본문입니다. 마25장의 달란트비유가 어떤 맥락에서 나온 이야기입니까? 마24장에서는 임박한 하나님 나라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시다가 25장에 들어오면서 그 나라는 지금 여기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기간이 지난 다음에야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르치십니다. 25장에서 먼저 소개되는 비유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열 처녀 비유지요. 슬기로운 다섯 처녀는 신랑이 올 것을 기대하며 항상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다섯 처녀는 처음엔 준비했지만 신랑이 더디 오므로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신랑이 갑자기 왔을 때 미련한 다섯 처녀는 울부짖었으나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 비유의 결론은 이것입니다.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느니라” 그리고 바로 이어서 달란트비유가 나오지요. 그러니까 마태복음의 달란트비유도 완성된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할 날이 당장은 아니라는 것을 깨우치기 위함이었다는 것은 문맥의 정황을 보면 아주 아주 명백합니다.

 

 

오늘 읽은 누가복음 19장 므나비유는 그 비유의 목적을 성경에 아예 직접 밝히고 있습니다. 19장 11절을 다시 보겠습니다.(이 말씀이 비유의 시작이지요.)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지금은 예수님께서 공생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기 직전입니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보아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눅18:31-34은 예수님 스스로 당신이 예루살렘에서 받으실 수난과 죽음과 부활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분위기는 비장했습니다. 제자들은 비록 모든 것을 깨닫지 못했지만 그들이 기대한 하나님 나라가 바로 며칠 안에 예루살렘 성취된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제자들을 포함한 군중들은 두 가지 큰 오해를 가지고 있었지요. 하나는 하나님 나라의 내용에 관한 오해이고 하나는 하나님나라가 도래할 완성될 시기에 관한 오해입니다. 두 가지 오해는 긴밀하게 맞물려 있지만 둑19:11이 초점을 맞춘 것은 하나님 나라가 임할 시기에 대한 오해입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가 지금 여기에 당장 나타날 것으로 생각했지요. 그 심각한 오해를 바로 잡고 나아가서 지금부터 하나님 나라가 여기에 완전히 완성되기까지 그 기간 동안 하나님 백성들은 땅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가르치신 것이 바로 므나비유입니다.(달란트비유도 똑같습니다.)

 

 

자 이제 이 비유가 말하는 초점을 분명히 붙들고 비유의 의미, 비유를 통해 가르치시려는 주님의 교훈을 찾아보십시다. 비유의 초점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하나는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셔서 수난당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직후에 즉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는 그렇다면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완성될 때 그 기간 동안 하나님의 백성들은 여기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교훈입니다.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지요.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 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가면서 그의 종 열사람을 불러 각각 한 므나씩 나누어 주면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를 하라고 명령합니다. 여기서 어떤 귀인은 예수님이고 왕위를 주신 분은 하나님입니다. 먼나라... 내가 돌아올 때까지.... 이런 표현 속에서 하나님 나라가 지금 당장 이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장사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장사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이미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너희가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번져가도록 미리서 일하라는 뜻입니다. “너희는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도 이루어지도록 일하라는 사명을 받았다. 이미 말씀을 받았지 않느냐! 그 말씀을 통해 하나님 나라는 이 땅에서도 이루어져 갈 것이다. 그러나 그 완성의 시간은 지금이 아니다. 내가 먼 나라에 갔다가 왕위를 가지고 돌아온다.(예수님의 재림을 의미하지요.) 그 때가 바로 이 땅에도 하나님 나라가 완성될 것이라고 가르치십니다.

 

 

뿐만 아니라 제자들에게 준 사명에 대한 심판에 관해서도 말씀하셨습니다. 심판을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마태복음(즉 달란트 비유)에서는 언급되지 않은 말씀이 누가 복음(즉 므나비유)에서는 확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심판대상은 예수그리스도를 왕으로 주님으로 구주로 인정하지 않은 무리들(불순종하는 무리들)에 대한 심판입니다. 14절을 보십시다. “그런데 그 백성이 그를 미워하여 사자를 뒤로 보내어 이르되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의 왕 됨을 원하지 아니하나이다. 하였더라” 그랬어요. 그렇습니다. 예수님 앞에 선 자들 예수님의 군중들 가운데는 분명히 예수님을 거역하고 반대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에 대한 심판은 상상외로 엄중했습니다. 비유 마지막 절에 나오는 27절을 보십시다. “그리고 내가 왕 됨을 원하지 아니 하던 저 원수들을 이리로 끌어다가 내 앞에서 죽이라” 하였느니라 하나님의 심판은 엄숙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삼심제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심판에는 자비가 없습니다. 그 분만이 전능자이시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심판대상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 곧 제자들에 대한 심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대목을 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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