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설교

제목 당찬 신앙으로 승부를 걸어라
본문 사사기 7:1~7:18
설교자 이규현 설교일 2014-04-04

제목 : 당찬 신앙으로 승부를 걸어라
본문 : 사사기 7:1-18

1. 여룹바알이라 하는 기드온과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이 일찍이 일어나 하롯 샘 곁에 진을 쳤고 미디안의 진영은 그들의 북쪽이요 모레 산 앞 골짜기에 있었더라
2.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너를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넘겨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슬러 스스로 자랑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
3. 이제 너는 백성의 귀에 외쳐 이르기를 누구든지 두려워 떠는 자는 길르앗 산을 떠나 돌아가라 하라 하시니 이에 돌아간 백성이 이만 이천 명이요 남은 자가 만 명이었더라
4. 여호와께서 또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아직도 많으니 그들을 인도하여 물 가로 내려가라 거기서 내가 너를 위하여 그들을 시험하리라 내가 누구를 가리켜 네게 이르기를 이 사람이 너와 함께 가리라 하면 그는 너와 함께 갈 것이요 내가 누구를 가리켜 네게 이르기를 이 사람은 너와 함께 가지 말 것이니라 하면 그는 가지 말 것이니라 하신지라
5. 이에 백성을 인도하여 물 가에 내려가매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개가 핥는 것 같이 혀로 물을 핥는 자들을 너는 따로 세우고 또 누구든지 무릎을 꿇고 마시는 자들도 그와 같이 하라 하시더니
6. 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핥는 자의 수는 삼백 명이요 그 외의 백성은 다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신지라
7.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물을 핥아 먹은 삼백 명으로 너희를 구원하며 미디안을 네 손에 넘겨 주리니 남은 백성은 각각 자기의 처소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
8. 이에 백성이 양식과 나팔을 손에 든지라 기드온이 이스라엘 모든 백성을 각각 그의 장막으로 돌려보내고 그 삼백 명은 머물게 하니라 미디안 진영은 그 아래 골짜기 가운데에 있었더라
9. 그 밤에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진영으로 내려가라 내가 그것을 네 손에 넘겨 주었느니라
10. 만일 네가 내려가기를 두려워하거든 네 부하 부라와 함께 그 진영으로 내려가서
11. 그들이 하는 말을 들으라 그 후에 네 손이 강하여져서 그 진영으로 내려가리라 하시니 기드온이 이에 그의 부하 부라와 함께 군대가 있는 진영 근처로 내려간즉
12.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의 모든 사람들이 골짜기에 누웠는데 메뚜기의 많은 수와 같고 그들의 낙타의 수가 많아 해변의 모래가 많음 같은지라
13. 기드온이 그 곳에 이른즉 어떤 사람이 그의 친구에게 꿈을 말하여 이르기를 보라 내가 한 꿈을 꾸었는데 꿈에 보리떡 한 덩어리가 미디안 진영으로 굴러 들어와 한 장막에 이르러 그것을 쳐서 무너뜨려 위쪽으로 엎으니 그 장막이 쓰러지더라
14. 그의 친구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는 다른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의 칼이라 하나님이 미디안과 그 모든 진영을 그의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 하더라
15. 기드온이 그 꿈과 해몽하는 말을 듣고 경배하며 이스라엘 진영으로 돌아와 이르되 일어나라 여호와께서 미디안과 그 모든 진영을 너희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 하고
16. 삼백 명을 세 대로 나누어 각 손에 나팔과 빈 항아리를 들리고 항아리 안에는 횃불을 감추게 하고
17.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만 보고 내가 하는 대로 하되 내가 그 진영 근처에 이르러서 내가 하는 대로 너희도 그리하여
18. 나와 나를 따르는 자가 다 나팔을 불거든 너희도 모든 진영 주위에서 나팔을 불며 이르기를 여호와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 하라 하니라

오늘 이 시대는 사사시대와 비슷합니다. 여호수아 세대가 끝나고, 사사시대가 시작되면서 영적 혼돈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시대와 타협하게 됩니다. 지도력의 혼란이 와서 리더십이 발휘되지 않습니다. 영적 리더가 없어져버립니다.
이 시대가 혼란스러운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영적 리더십이 사라져버리고, 지도력이 상실되고, 그 시대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잊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망각되면서 크신 일을 행하신 여호와에 대한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때, 다음세대가 하나님을 떠나게 됩니다. 지금 한국 교회 안에 그런 상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안한 환경 속에 있을 때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그 땅의 문화와 타협하고, 영적으로 무너지고,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릴 때, 외부에서 공격이 들어옵니다. 본문에서는 미디안과의 싸움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신앙을 지키지 않고, 하나님으로부터 떠날 때, 외부에서 공격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전쟁이 계속됩니다. 괴롭히는 백성들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은혜가 떨어지면, 별 것이 다 덤비고 괴롭힙니다. 별 것이 다 치고 들어옵니다. 시시한 것들이 곁에서 괴롭히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지금 삶이 복잡하고 산만하다면, 영적으로 일어나야 할 때인 줄 믿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런 시기가 올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았습니다. 여호수아서 마지막 장에 보면,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설교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라고 말했습니다(수 24:15). 분명한 신앙적 결단을 하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역사(歷史)를 살펴보면, 머뭇거리는 자들이 많았습니다. 엘리야 시대에도 바알과 하나님 사이에서 늘 머뭇거린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오늘 이 시대에는 양 다리를 걸치고 살아서는 안 됩니다. 믿을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사기를 보면, 개인의 목소리가 터져 나옵니다.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영적 질서가 잡히지 않을 때, 개인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사사시대는 철저히 개인주의화된 오늘날의 모습과 매우 비슷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다음세대를 얼마나 많이 잃어버렸습니까. 하나님의 영적 계승을 이어야 할 다음세대가 다른 세대가 되어버렸습니다. 하나님을 전혀 알지 못하는 세대가 일어났습니다.
지금 한국 교회가 뜨겁게 일어났는데, 영적 계승이 막혀버렸습니다. 기독교 인구 중 청소년은 3%밖에 되지 않습니다. 3% 되는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하나님을 믿지 않는 절대 다수 속에서 시련과 핍박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제 신앙은 전쟁입니다. 우리가 약해질수록 전쟁이 더 많아집니다. 오늘날 우리는 거대한 전쟁을 많이 치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세속화와 전쟁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좀 더 편하게 믿고 싶어 합니다.
타협은 어느 날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닙니다. 마치 물드는 것처럼 서서히 다가옵니다. 자신이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말려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타협(compromise)이라는 것은 무서운 것입니다.
어느 세대이든지 그 세대가 영적인 계승을 잃어버리고, 열기를 잃어버리는 것은 세속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세속화는 서서히 밀고 들어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감각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위기감이 없습니다.

맘몬주의(mammonism)로 인해 돈과 세상의 화려함이 우리를 얼마나 치고 들어와 있습니까.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싸움이 얼마나 많습니까. 외부에서 치고 들어오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이단들이 왜 이렇게 들썩거립니까. 교회가 교회답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본질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정신을 차리면, 이단들은 없어져버릴 것입니다.
가짜가 많은 것은 진짜가 있기 때문입니다. 진짜가 진짜가 되면, 가짜는 저절로 없어집니다.

포스트모더니즘, 다원주의시대에 모든 종교가 기독교를 공격합니다. 언론매체들도 기독교에 대해 총 공격합니다. 우리는 사방으로 욱여쌈을 당했습니다. 우리 주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고, 내부적으로도 부정적인 것이 많이 있지만, 우리는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전쟁들 속에서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행하시려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어려움이 올수록 하나님은 그 속에서 진짜를 골라내십니다. 평소에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전쟁이 벌어지면, 진짜와 가짜가 정확하게 가려집니다.
우리의 주변에서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유혹한다 할지라도 진짜는 유혹을 이겨내고 더 드러나게 되어있습니다.

오늘날 교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우리는 우리가 정말 믿음을 가진 자인가 아닌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은 변질되고 있고, 세속화되고 있고,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기 힘든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사시대와 같은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사사시대와 같은 시대를 지나는 동안, 믿음이 없는 사람은 믿음의 길에서 떠날 것이고, 진짜 믿음이 있는 사람은 외부적 환경과 유혹을 이겨내고, 순금 같은 믿음으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없어질 교회는 없어질 것이고, 진짜 교회는 더욱 강력하게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기독교의 역사를 보면, 외부적 어려움이나 핍박으로 인해 기독교가 무너진 적이 없습니다. 힘들고 어려울수록 오히려 진가(眞價)를 발휘했습니다. 진리는 더욱 강력하게 일어났습니다.
지금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에는 잘 알 수 없지만, 어려움이 왔을 때, 진짜 신앙을 가진 사람은 결단하고 기도하고 오히려 더 살아납니다. 그러나 가짜는 어려움이 오면, 죽어버립니다. 하나님을 원망하고 부정합니다. 하나님을 떠납니다. 불이 났을 때, 진짜 믿음을 가진 사람은 더 선명하게 드러나고, 가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라집니다. 지금 우리는 진품(眞品)을 가려내는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믿음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검증해보아야 합니다.

여호수아 이후에 사사시대가 온 것은 세상에 물든 다음세대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어두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진짜 하나님의 사람인가를 확인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우리에게 찾아오는 수많은 전쟁에서 승리하는 백성들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연약하고 의심 많은 기드온을 불러내셔서 거대한 미디안의 군대를 쳐부수게 하셨습니다.
기드온은 굉장히 허약한 사람이었습니다.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하고 의심 많고 우물쭈물하고 소극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기드온을 불러내셔서 거대한 미디안과의 싸움을 붙이셨습니다.

우리가 우리 주변을 바라보면 대단해보입니다. 우리는 굉장히 미약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 같고, 우리 주변에는 모두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인 것 같지만, 하나님은 미약하고 연약한 소수의 사람을 데리시고 전쟁을 치르셔서 승리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본문의 메시지를 통해 몇 가지 교훈을 받게 됩니다.

첫째, 물량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세상의 전쟁은 일단 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군사력에 있어서는 외적으로 압도적인 조건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치르시는 전쟁은 다릅니다.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이스라엘의 군사의 숫자를 줄이도록 지시하셨습니다. 상대보다 많아서 줄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적은데 더 줄이라는 것입니다.
본문 2절에 보면,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너를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넘겨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슬러 스스로 자랑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드온의 입장에서는 한 사람이라도 더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상대방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은 수인데,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에게 “너를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드온은 처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종종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명령하십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의 명령의 대부분은 우리의 이성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명령을 내리실 때에는 명령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전혀 붙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설명을 통해 이해해서 믿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순종하는 것을 보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이 누구이신가에 대한 신뢰, 한 가지만 가지고 온전히 순종할 때, 기적이 일어납니다.

본문에 보면, 미디안 군대는 13만 5천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군대는 고작 3만 2천 명이었습니다. 1/4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미디안 군대는 훈련된 군인이었으나, 이스라엘의 군대는 오합지졸(烏合之卒)이었습니다. 싸움을 모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수를 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많거나 조직이 잘 되어있거나 규모가 크다고 해서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큰 것이 강하다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습니다.
《다윗과 골리앗(David and Goliath)》을 쓴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은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것을 나름대로 분석했습니다. 그는 골리앗을 말단비대증(acromegaly) 환자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지나치게 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시신경(視神經)에 문제가 있어서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증(複視症) 환자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도 가누기 힘들었습니다.

골리앗은 겁만 주고 있을 뿐, 아무런 실력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45㎏이 넘는 갑옷을 입고 근접 전투를 하고자 했습니다. 다윗은 그런 골리앗과 맞붙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물맷돌을 초속 120㎞로 던져 이마에 박을 수 있는 명사수(名射手)였습니다. 다윗과 골리앗이 맞붙으면, 다윗이 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골리앗과 맞붙지 않았습니다.
골리앗은 다윗에게 오라고 했습니다. 골리앗은 다윗에게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골리앗에게 가까이 다가가지 않았습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은 칼로 무장한 청동기 시대의 전사(戰士)와 45구경 자동권총을 가진 적과 맞선 것과 같습니다. 칼을 들고 있는 사람과 총을 들고 있는 사람이 싸우면, 누가 이기겠습니까. 칼을 든 덩치 큰 사람과 총을 든 작은 사람이 싸우면, 누가 이기겠습니까. 그리고 골리앗이 매우 컸기 때문에 아무 데나 돌을 던져도 맞을 것입니다.
이 책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기록했기 때문에 다윗의 승리를 강조한 점도 있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아도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것은 매우 당연한 것입니다.

요즘 기업들도 위용(偉容)을 갖추다가 무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짐 콜린스(Jim Collins)는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How the mighty fall)》 라는 책에서 위대한 기업들이 사라지는 징조 중에 하나는 성공을 지나치게 믿고 외형만을 키우다가 다 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이 언제 망하는가 하면, 성공했을 때에 자만심을 갖게 되면서 성공을 지나치게 믿고 과잉투자를 하다가 망하게 됩니다. 자만심이 찾아온 것입니다. 거대한 기업들이 자만심을 갖게 되면서 착각하게 된 것입니다.

수(數)가 많으면, 전쟁에서 이길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기드온은 지금 군사가 3만 2천 명 밖에 되지 않아 군사를 더 모으고 싶은데,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너무 많아.”라고 말씀하십니다. 오히려 줄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상대는 13만 5천 명이고, 기드온의 군사는 3만 2천 명 밖에 되지 않으니 군사를 더 늘려야 하는데, 하나님은 오히려 너무 많다고 줄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싸워 이겼다고 자만할까봐, 교만할까봐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영적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연약할 때에는 하나님을 의지하다가도 무엇이라도 믿을 구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기도 소리가 줄어듭니다. 배가 조금만 불러도 기도 소리가 약해집니다. 이것은 무서운 것입니다. 미세한 차이입니다. 그래서 자신도 잘 모릅니다.

바울은 고린도후서에서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라고 말했습니다(고후 12:10). 우리가 설교를 통해 이 말씀을 많이 들어서 이제는 우리....

내용 전부보기

이전 목록 다음

  • 본문
  • 제목
  • 설교자
  • 설교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첫페이지로 전페이지로 1 2 3 4 5 6 7 8 9 10 뒷페이지로 마지막페이지로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 배너
The Venus Factor Venus Factor Diet Plan Venus Factor Venus Factor Blog Venus Factor Bonus Venus Factor Diet Venus Factor Cost Venus Factor Account Venus Factor Amazon The Venus Factor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