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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선지자의 상처
본문 스가랴 13:1~13:6
설교자 이근호 설교일 2014-04-06

선지자의 상처

2014년 4월 6일                     본문 말씀: 스가랴 13:1-6

(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13:2)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우상의 이름을 이 땅에서 끊어서 기억도 되지 못하게 할 것이며 거짓 선지자와 더러운 사귀를 이 땅에서 떠나게 할 것이라

(13:3) 사람이 오히려 예언할 것 같으면 그 낳은 부모가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거짓말을 하니 살지 못하리라 하고 낳은 부모가 그 예언할 때에 칼로 찌르리라

(13:4) 그 날에 선지자들이 예언할 때에 그 이상을 각기 부끄러워할 것이며 사람을 속이려고 털옷도 입지 아니할 것이며

(13:5) 말하기를 나는 선지자가 아니요 나는 농부라 내가 어려서부터 사람의 종이 되었노라 할 것이요

(13:6) 혹이 그에게 묻기를 네 두 팔 사이에 상처는 어찜이냐 하면 대답하기를 이는 나의 친구의 집에서 받은 상처라 하리라

이방민족에서의 사상이란 그 집단에서 유발된 것입니다. 전통과 관습으로 형성되어서 줄기차게 대대로 이어가는 사상은 그 집단에서 출생한 모든 자들을 정신적으로 지배합니다. 그리고 개인이 그 집단 안에서 산다는 것은 그 세상의 일부로 편입되어 개인의 의미는 사라지는 것을 뜻합니다.

사사로운 의견이 있더라도 전통적인 사상(思想)에 주눅들여 눌리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방민족의 사상과는 달리, 성경에 나오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사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예언을 주십니다. 예언은 싫다고 해도, 반기지 않더라도 차질없이 매사가 이 내용대로 줄기차게 형성되어집니다.

즉 사람이 예언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예언이 그 내용에 합당한 현실을 자체적으로 만들어낸다는 사실입니다. 이 자체적 생성과 인간들이 이 예언에 맞추려고 하는 시도 사이에서 상반된 인식이 도출됩니다. 이 도출된 결과를 놓고 갈등이 유발되면서 십자가 죽음이 일어나고 그 십자가 죽음이 곧 스가랴가 말씀하시고 하는 그 예언의 완성입니다.

따라서 성경 말씀을 해석하는데 있어 두 가지 점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하나는 이방인들의 관점이요 다른 하나는 유대인들의 관점입니다. 고린도전서 1:22-24에 보면,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선 이방인의 관점, 곧 인간들이 납득하는 지혜에 의하면 인간이 사는 목적과 이유는 행복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간에게 있어 영원한 행복을 방해하는 것은 죽음입니다. 따라서 죽음에 대한 공포를 제거하는 쪽으로 지혜를 다듬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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